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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의민족 수수료 논란,

공공 배달앱 해결책 될까

‘배달의민족’이 광고 수수료 개편안을 내놓았는데, 시장 독과점 문제로 비판을 받고 이를 철회했다. 한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에 맞서 수수료 없는 공공 배달앱 개발에 나섰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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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앱) 1위 업체 ‘배달의민족’이 수수료 개편안을 내놓았다. 2020년 4월 1일 기존 광고 서비스인 ‘오픈리스트’를 개편, 기존 오픈리스트 업체 이름이 모두 노출되는 ‘오픈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 배달의민족 광고 서비스는 매월 일정 금액을 내는 울트라콜 방식과 매출액의 6.8%를 수수료로 받는 오픈리스트 방식을 병행 운영했다. 배달의민족은 개편안에서 외식업체와의 상생을 강조하며 오픈서비스의 수수료를 매출액의 5.8%로 낮춰 책정했다. 그러나 이 숫자는 눈속임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부가세(​10%​)를 포함하면 6.38%(​5.8%×1.1​)이고, 소비자가 선불 결제를 할 경우 외부결제 수수료 3.3%가 추가로 붙는다. 최대 광고 수수료가 매출액의 9.68%(​5.8%×1.1+3.3%​)인 셈이다. 코로나19로 외식업체는 매출 대부분을 배달에 의존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배달앱으로 음식을 주문할 곳을 고르므로 업체 입장에서는 배달앱에 자주 노출될수록 유리하다. 

오픈서비스 방식이 시행되면 울트라콜 광고의 효용성이 떨어져, 대부분 사업자가 수수료 방식의 오픈서비스로 몰릴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코로나19로 매출이 줄어든 지금 오픈서비스 중심의 개편안이 나오자, 수수료 부담이 증가할 것을 우려한 소상공인은 서비스 개편안에 거세게 반발했다. 소비자들도 배달의민족 불매 운동을 펼쳤고 정치계에서도 이번 사건을 주목, 공공 배달앱을 내놓는 방안을 제시했다. 여론이 나빠지자 배달의민족은 개편안을 철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