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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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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 해링, 그래피티 아트와 경쾌한 소통

쉽고 친숙한, 꼭 어린애 장난 같은 그림이 생활 속으로 스며든다. 에어팟 케이스에도, 편의점에서 사온 비닐 우산에도, 심지어 책상 위의 휴지 갑에도. 누구보다 소통의 예술을 바랐던 키스 해링. 묵직한 사회적 메시지를 경쾌하게 그려낸 그의 마법 같은 능력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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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에 낙서처럼 휘갈겨놓은, 또 스프레이 페인트로 분방하게 그려진 그림과 문자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즉흥적이고, 충동적이고, 장난스러워 보이는 이 그림들은 보수적인 시선으로는 불안정하고 위험해 보이겠지만, 대단히 젊고 자유롭게 느껴진다. 갑갑한 틀을 확 벗어던진 거침없는 상상력. 이것이 바로 그래피티 아트다. 그래피티 아트는 거리의 예술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단어로 자리 잡았다. 주로 락카 스프레이 등을 이용해 벽에 그림을 그리는 것을 말한다. 

반항적인 청소년들, 혹은 흑인 등 소수 인종들이 거리의 벽이나 경기장, 지하철 전동차 등에 닥치는 대로 그렸던 이 그림들은 한때 도시의 골칫거리였다. 이 골칫거리 낙서를 그래피티 아트로 자리 잡게 한 데에는 장 미쉘 바스키아[1]와 키스 해링의 공이 컸다.  

키스 해링은 미국이 대격변기를 겪던 60, 70년대에 사춘기를 보냈다. 눈부시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 젊은이들의 반전 운동[2], 보수적인 성문화의 붕괴…. 해링은 이 변화를 그대로 흡수했고, 미국 사회가 안고 있는 불안정한 고민들을 놓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