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자주 시청하는 사람은 알 거예요. 유튜브가 내가 좋아할 만한 영상을 기막히게 찾아 추천해준다는 것을요. 그래서 이런 댓글을 심심찮게 볼 수 있어요.
“신비한 알고리즘의 힘이 나를 여기로 인도했다.”
나는 세상에 이런 영상이 있는 줄도 몰랐는데, 유튜브는 내가 이 영상을 좋아하리란 걸 어떻게 알고 추천해줬을까요?
우리가 유튜브를 보고, 추천과 구독 버튼을 누르면 그 모든 정보가 유튜브에 저장돼요. 유튜브는 그 정보를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을 분석하고 각자에게 알맞은 영상을 추천해주죠. 틱톡이나 인스타그램 같은 소셜 미디어, 네이버나 다음 같은 웹사이트, 쿠팡이나 티몬 같은 쇼핑몰에 노출되는 광고도 똑같아요. 우리가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남긴 흔적들을 분석해서, 관심 가질만한 상품을 보여주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