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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해설

《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

석기시대 사람에게 쇠도끼를 준다면?

“300만 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전 세계의 인류가 겪으며 일궈온 다양한 경험과 유산에 깃든 소중한 의미를 우리는 인류학을 통해서 만날 수 있다.
그래서 인류학적 상상력은 우리 생활을 훨씬 풍요롭게 만들고 인간사회의 본질을 꿰뚫어 보도록 해준다.”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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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시맨? 레비스트로스? 인류학?

 

《부시맨과 레비스트로스》라니 이 책의 제목은 어디서 온 것일까? 사실 두 단어는 특별한 연관이 있는 건 아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두 말을 단순히 연결해 놓았다고나 할까. 부시맨은 현대 문명에 찌들지 않은 원시 부족의 대표격으로 사용한 단어다. <부시맨>이라는 영화로 유명해진 부족이라 제목에 쓰였던 것 같다. 그럼 레비스트로스는?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 1908~2009는 사르트르 이후 프랑스 최대의 지성으로 꼽히는 인류학자다. 그는 구조주의를 인류학에 도입, 인류를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통찰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구조주의라니 꽤 어려운 단어다. 이 책의 후반부에는 구조주의 인류학에 대한 설명이 상당 부분 차지한다. 구조주의란 역사의 흐름 속에서 변화와 동인을 찾기보다 현시점에서 사회의 구조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을 중시하는 학파 정도로 이해하고 넘어가자. 구조주의 인류학에 따르면 문명은 발전하지 않는다. 원시 사회도 나름의 구조와 의미가 존재한다. 현대사회가 과거 원시 사회보다 우월하다고 섣부르게 판단할 수 없는 것은 그래서다. 

이 책은 우리 사회에서는 조금 생소한 학문 분야로 인식되는 인류학에 대한 대중적인 교양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