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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학과 확대안,

실효성 있나

반도체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출 품목인 동시에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부품으로 꼽힙니다. 정부는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반도체 학과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는데, 이 확대안을 두고 대학 일선에서는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와 비수도권대학의 갈등도 심화되고 있는데요, 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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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산업 인력 부족, 반도체 학과 증원이 답?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생산·수출·투자 등 한국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대표산업이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 전체 수출 중 19.4%를 차지, 설비투자의 45%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세계시장에서 보면 한국의 반도체는 2013년부터 세계 반도체 시장점유율 2위를 유지하고 있고, 메모리반도체 분야의 경우 압도적인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1년 일본과 미국을 추월해 1위에 등극했다. 

세계적으로 반도체 시장을 석권하고 있지만 산업현장에서는 인력난을 겪고 있다. 교육현장에서 관련 전문가를 배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전문 인력을 교육해왔는데, 산업 성장 속도를 따라잡기엔 한계에 이르렀다는 분석이다. 산업계에 따르면 매년 반도체 산업에서 필요한 채용 인원은 대략 1만여 명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같은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중견 기업에서 필요한 인원을 모두 합친 수다. 특히 석·박사 연구원을 돕고, 생산라인 관리 역할을 위한 학부 졸업생(​7,000∼7,500명​)이 가장 필요한데, 전국 대학에서 배출되는 반도체 전공자가 한 해 300여 명에 불과해 산업현장의 필요 인력의 90%가량이 매년 부족한 실정이다.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인력 양성이 시급하자, 교육부가 학과 증원에 나섰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필요한 반도체 인력을 최소 약 3만 명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향후 5년간 1조 200억 원을 투입해 2028년까지 전문인력 7000명 양성을 목표로 반도체 관련 학과 증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