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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러 콘텐츠 웹툰,

한국 콘텐츠 산업 이끄는 ‘황금알 낳는 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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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킬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킬러 콘텐츠란 미디어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원천 콘텐츠를 뜻한다.
해외로 수출된 웹툰 <여신강림> 글로벌 누적 조회 수 40억 회, 2020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진 <신의 탑> 글로벌 누적 조회 수 45억 회, 넷플릭스 드라마로 만들어진 <스위트홈> 전 세계 2200만 가구 시청 등 웹툰은 한국 콘텐츠 사업의 대들보 노릇을 하고 있다.
특히 웹툰 원작 기반 2차 창작물의 강세로 웹툰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한국 콘텐츠진흥원은 “웹툰 산업의 매출 규모는 매년 30%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콘텐츠 산업 중에서도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웹툰만큼 다른 콘텐츠로 발전시키기 좋은 재료를 찾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웹툰은 어떻게 콘텐츠 시장의 중심에 서게 됐을까

웹툰이 ‘콘텐츠 시장의 중추’가 된 이유는,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Use​)에 최적화된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원 소스 멀티 유즈란 하나의 원본 콘텐츠를 토대로 영화, 게임, 책 등 다양한 2차 창작물을 개발해 판매하는 전략이다. 최소한의 투자 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문가들은 웹툰 IP(​지식재산권​)[1]가 주목받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첫째, 검증된 콘텐츠다. 웹툰 원작은 별점, 댓글, 조회 수 등으로 인기 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다. 독자의 호응이 좋은 작품을 원작으로 2차 창작물을 만들 경우 주목도가 높고, 기존 웹툰 작품을 좋아했던 팬들도 흡수할 수 있어 흥행을 보증할 수 있다. 

둘째, OTT의 성장으로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의 핵심으로서 웹툰의 위상이 높아졌다. 넷플릭스 등 대부분의 OTT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내세워 유료 가입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때 웹툰을 원작으로 콘텐츠를 만들 경우, 검증된 작품이라 기본 시청률이 보장된다. 또 완전히 새로운 기획과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보다 원작 웹툰을 토대로 시나리오를 재창작하는 편이 훨씬 수월하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웹툰이 “IP를 끊임없이 제공해줄 수 있는 콘텐츠 제공자로서 최근 경쟁에 불이 붙은 OTT 시장에서 엄청난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