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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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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화가, 미술전에서 우승하고, 작품도 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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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 다양한 분야의 인간 노동을 대신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더 많은 노동을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는 순간에도, 우리는 인간의 감성과 창의성으로 빚어내는 예술 분야만큼은 기계가 대체할 수 없을 것으로 믿어왔다. 그래서 많은 미래 학자들도 AI가 넘볼 수 없는 직업으로 화가·사진사·작가·지휘자와 작곡가·애니메이터 등을 꼽았다.
이런 인류의 낙관이 보기 좋게 무너지고 있다.

2022년 9월, 미국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전에서 AI 화가의 작품이 당당히 최우수상을 거머쥐었다. 이 미술전의 디지털 아트 부문 1위를 게임 디자이너 제이슨 M. 앨런이 AI 미드저니로 생성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이 차지한 것. AI 미드저니는 한 줄의 문구를 입력하면 그림을 생성해서 내놓는다. 공식대회에서 인공지능의 그림이 상을 받자 부정행위 아니냐는 비난이 있었다. 이에 대해 앨런은, 작품 출처에 분명하게 '미드저니를 이용한 제이슨 앨런'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누구도 속이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보다 앞선 2018년, 세계 최대 경매회사 크리스티 미국 경매에서는 큰 이변이 생겼다. ‘에드몽 드 벨라미의 초상’이라는 회화가 43만 2,500달러, 한화로 약 5억 원에 낙찰됐다. 애초 예상가보다 40배가 넘은 높은 가격에 낙찰된 이 그림은 AI 화가의 작품이다. 같은 경매에서 팝 아트의 거장 앤디 워홀의 작품은 7만 5,000달러(약 8,500만 원)에 낙찰됐다.

‘에드몽 드 벨라미의 초상’은 프랑스의 예술공학 단체 ‘오비우스’가 AI를 활용해서 그린 회화 작품이다. “풍채가 있는 한 남자의 얼굴과 상반신을 흐릿한 형태로 묘사해 매혹적인 느낌이 든다(AFP 통신)”는 호평을 받았다. 작품의 우측 하단에는 ‘min G max D Ex[log(D(x))] + Ez[log(1-D(G(z)))]’라는, 수학 공식처럼 생긴 서명이 있다. 작품 제작에 쓰인 알고리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