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개가 유일한 특산물이라는 무진. 그곳으로 내려가는 버스를 탄 한 사내. 오랜만에 찾는 고향이지만 그다지 즐거워 보이지 않아. 온통 안개에 휩싸인 것처럼 뿌연 무진의 풍경처럼, 그의 여정은 그 무엇도 명확하지 않게 흘러가지. 김승옥의 소설 《무진기행》은 그 남자의 짧은 여행을 따라가면서 그가 보고 느끼고 만나는 사물과 풍경과 인물 군상들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있어. 그렇게 완성된 이 여행의 기록에는 60년대라는 시대상과, 그 위를 불안하게 표류하는 사람들의 그림자가 촘촘히 박혀서, 결국 가장 뚜렷한 어떤 그림을 그려내고 말지. 그것은 어떤 형상을 하고 있을까?
소설 《무진기행》은 시골에서 상경한 한 남자가 서울에서 크게 성공해 고향으로 돌아오는, 우리가 익히 보아온 ‘귀향’의 모티브로 이야기는 진행돼. 그렇지만 귀향을 다룬 대개의 소설처럼, 고향에 돌아가서 잃어버린 무언가를 채우고 변화하는 주인공은 이 소설에 존재하지 않아. 《무진기행》에서의 고향 무진은 분명히 주인공에게 변화의 가능성과 어떤 깨달음을 주지만, 현실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주인공은 그 속삭임을 받아들이지 못하지. 고향이 제대로 고향으로 기능하지 못하는 시대. 그래서 고향을 자꾸만 잊어버리는 남자는, 결국 변화할 수 없는 자신만을 마주한 채 쓸쓸하게 서울로 올라오게 돼. 《무진기행》은 주인공이 변화하고 싶다는 욕망을 깨닫지만, 결국 그러지 못하는 과정을 건조하면서도 매우 감각적으로 그려내고 있어.
버스에 탄 ‘나’, 윤희중은 4년 만에 무진으로 향하고 있어. 버스 안의 다른 승객들은 한창 무진에 관한 이야기를 떠드는 중이야. 무진에는 딱히 명산물이 없다는 것이 참 이상하다고 말이야. 정말 그래. 그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정말 무진은 무어라 말할 수 없는 곳이야. 바다가 가까이 있으나 수심이 얕은 바다만 몇백 리라 딱히 항구로 발전할 수도 없고, 또 이렇다 할 평야도 없으니 농촌이라고도 할 수 없는 모호한 장소. 유일하게 단 하나의 특색이 있다면 안개가 지독하게 낀다는 것. 바다 내음이 섞인 축축한 6월의 바람이 점점 더 세게 피부에 닿을수록 윤희중은 무진에 가까워졌음을 느끼지.
윤희중은 무진에서 무기력하게 살다가 서울에서 크게 성공한 남자야. 유명한 제약회사 사장의 딸과 결혼해, 곧 그 회사의 전무가 될 예정이거든. 그는 주주총회가 끝날 때까지 무진에 내려가 쉬라는 아내의 말을 거부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야. 모든 권력은 아내와 장인에게 있고, 그는 그들의 결정을 따라야 하는 입장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