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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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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해설

《무정한 빛》, 타인의 고통을 끌어안진 못하지만

전쟁으로 인한 참혹한 실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사진을 보면 인간이 인간에게 이런 짓까지 할 수 있구나, 충격을 받기도 하지만 희생자의 삶을 사진 한 장을 통해 너무 단편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아닐까 고민하는 순간을 맞는다.
하지만 현실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보고 깨달아야 한다.
어떤 고통이 범람하고 있는지 알아야 문제를 직시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갈 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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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의 위험성을 알리는 포스트모더니즘 비평

 

한 어린아이가 아버지의 서재에 들어갔다가 책장 뒤편에 숨겨진 책 한 권을 발견한다. 그 책은 홀로코스트 수용자들의 참상을 기록한 《폴란드 유대인 블랙북》으로, 아이는 책 속 사진을 보고 놀란다. 고통에 몸부림치는 사람들의 모습도 충격적이었지만, 그보다는 비쩍 말라 유령 같아 보이는 책 속 희생자들이 자기와 같은 유대인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가 없어서다. 내가 아는 유대인은 전부 뺨에 분홍빛 생기가 돌고 자신만만하며 당당한데…. 아이는 묘한 수치심과 굴욕감을 느낀다. 이 일화는 저자인 수지 린필드의 어린 시절 이야기다. 

그날의 기억 때문인지는 몰라도 저자는 사진의 매력에 빠져들어 사진 비평을 공부했다. 

현대 사진 비평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굳건한 영향 아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 비평가인 수잔 손택(​미국의 예술평론가, 극작가, 사회운동가. 1933~2004​)은 1977년 《사진에 관하여》를 출간했다. 오늘날 사진비평의 기초가 되는 기념비적인 책이다. 손택은 이 책에서 사진의 위험성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사진은 파국의 장면을 보여주지만 그 원인이나 역사는 한마디도 설명하지 못하므로 사진이 과연 정치적, 윤리적으로 어떤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 의심스러워했다. 애비게일 솔로몬고도(​미국의 사진비평가​)는 다큐멘터리 사진이 희생자를 나약한 사람으로 규정하는 사회적 관념을 재생산하고 자극적인 이미지로 피사체를 억압하는 ‘이중의 정복행위’를 저지른다고 지적했다.